본문 바로가기

스파르타 부트캠프(spring)

[내일배움캠프_Spring] 자바 Spring 입문_221213

자바의 기본이 부족했었기 때문에 생 기본부터 들으려는 중에 후발대 수업을 듣게 되었다. 여태껏 어거지로 알고리즘을 풀고 과제를 만들던 과정이 있었어서 첫 수업은 어렵지는 않았지만 스캐너를 사용하는게 헷갈렸다. 후발대에서 자바과정을 끝까지 나간다고 해서 기대된다.

public class Day01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        /* 출력하기
        원하는 값으로 출력하기
        1) Hello World!
        2) 안녕 자바!
        3) 안녕
           자바!
        */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Hello World!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------1-------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안녕 자바!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안녕\t자바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------2-------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안녕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자바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안녕 \n자바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------3-------");
       


        // 변수(변할 수 있는 값을 담는 저장공간)
        // 코드는 오른쪽의 값을 왼쪽에 담는다.
        // 변수의 선언방식
        // 자료형 변수명 = 값; //변수의 선언과 코드의 흐름

        int num = 3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);

        String str = "반갑습니다";
        System.out.println(st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);
        // 코드의 흐름
        str  ="오늘은 화요일";
// 하나의 스코프(예){}) 안에서는 기존요소의 값을 덮어쓸수 있습니다.

        System.out.println(str);

        // 컴파일시 코드는 아래서 흐르니까 변수에 값이 바뀐 시점에 이렇게 변경된 값을 출력해 줍니다.

        // 기본자료형 (몇가지 예)
        //char는 문자 하나를 담는 자료형으로 이렇게 작은 따옴표를 붙여서 작성을 합니다.
        // 2바이트의 저장공간을 차지합니다.
        char c = 'A';
        int a = 10;
        double b = 1.234;
        float d = 1.234F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c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a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b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d);

// 자료형의 출력 범위 알아보기
        System.out.println(Integer.MAX_VALUE);      System.out.println(Integer.MIN_VALUE);        System.out.println(Float.MAX_VALUE);        System.out.println(Float.MIN_VALUE);


//		자바의 기본 자료형
//		boolean : 1바이트, 논리값(true => 참, false => 거짓)을 기억한다.
//		byte    : 1바이트, 파일 전송 => 파일 다운로드
//		char    : 2바이트, 문자 1개 => 자바는 UniCode를 사용한다.
//		short   : 2바이트, -32768 ~ 32767 사이의 정수를 저장할 수 있다.
//		int     : 4바이트, -2147483648 ~ 2147483647 사이의 정수를 저장할 수 있다.
//		long    : 8바이트, -2의 63승 ~ 2의 63승 -1 사이의 정수를 저장할 수 있다.
//		float   : 4바이트, 소수점 아래로 6자리 정도를 표현한다.
//		double  : 8바이트, 소수점 아래로 16자리 정도를 표현한다.

        //산술 연산자입니다.
//        +- */%  예1

        int num1 = 10;
        int num2 = 3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1+num2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1-num2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1*num2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1/num2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um1%num2);

        // 여기서  +는 연결과 연산으로 두가지로 기능을 합니다.
        // 하나는 덧셈의 연산 이고 타입이 다를경우 두개를 연결 시켜주기도 합니다. 
        // 연산자 실습

        int n1 = 20;
        int n2 = 30;
        int n3 = 2;

        n1 += n2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1);
        // n1+n2 = n1; 의 의미
        
        n1 -=n3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1);

        n1 /=n3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1);

//        n1/=n1;
//        System.out.println(n1);
//         다시 코드는 위로 가서 값을 대입해주지 않습니다.
        //자기자신을 나누는 연산하는 컴퓨터 연산을 수행
        n1 %=n3;
        System.out.println(n1);

        // 상수& 키워드

        final double PI = 3.14;
        System.out.println(PI);
//        PI = 3.14;
//        System.out.println(PI);




        // 관계연산자: 연산 결과는 무조건 (참 ) 또는 거짓

        boolean y =true;
        boolean n =false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y==n);

        int age = 20;
        boolean isAdult = age >19;

        boolean isKid = age <=19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isAdult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isKid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age==20);

       //Scanner

    // 자바에서 화면으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
//java.util 패키지 내에 존재하는 클래스로서 정수, 실수, 
//문자열과 같은 기본적인 데이터 타입 입력을 받는다.
       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당신이 사는 도시는?");
        String city = sc.nextLine(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사용자는 "+ city+ "에 삽니다.");

        
        // 출력하기
        // 자료형
        // 연산자 일부
        // 스캐너
        // 오른쪽의 값은 왼쪽저장공간에 담긴다.
        // 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흐른다 

        // ===퀴즈===
        // 퀴즈 1
        // 세개의 숫자를 각각 변수 선언하고 세수의 총합을 인쇄해보기
              int i = 10;
        int j = 20;
        int k = 3;
//        int sum = i+j+k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세수의 합은 " + (i+j+k)+ " 입니다.");
        // 퀴즈2
        // 스캐너를 통해 가로와 세로를 입력받아 사각형의 넓이를 구해보기 (전체 주석 쳐 보기)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가로: ");
        int x = sc.nextInt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세로: ");
        int y = sc.nextInt(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사각형의 넓이는 " + (x*y) + "입니다." );

        // 퀴즈3
        // 스캐너로 나이를 입력받아 내년 나이를 구해보기
//       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나이: ");
        int age2 = sc.nextInt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내년에 나이는 " + (age2 + 1) + "살 입니다.");

        // 두수를 입력받아 몫과 나머지 구하기

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 a를 입력하세요:");
        int a =sc.nextInt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 b를 입력하세요:");
        int b = sc.nextInt(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a/b 의 몫은 "+(a/b)+ "입니다.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a/b 의 나머지는 "+(a%b)+ "입니다.");
    }
}

 

 

intelliJ의 기본 사용법에 대해 배웠다.

간단한 조작법이나 알아두면 편한 단축키, 세팅 등을 배웠는데 전부 쓰기는 무리가 있고 유용한 단축키 몇가지만 사용하게 될 것 같다.

 

파일 이름 변경

  • mac : ⇧F6
  • windows : shift+ F6

파일 위치 변경

  • mac : F6
  • windows : F6

오류 위치로 커서 이동

  • mac : F2
  • widows : F2